-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의 체계적 수행을 목적으로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 신설·시행(국민건강증진법 개정, '03.9.29 공포/'09.1.1 시행)
- 보건교육사란 개인 또는 집단이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환경을 조성 하는 전문직업인임
- 보건교육사 1, 2, 3급 국가시험 응시자격으로 보건교육사 관련 교과목 이수를 규정하고 있음(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제18조의3제1항) 특히 교과목 이수에 대해 교과목 명칭이 동일하지 않을 경우, 교과의 내용이 동일한지 여부를 심사하여 동일교과목으로 인정하도록 함
보건교육사 관련 교육사
구분 | 교과목 |
---|---|
필수과목 | 보건교육학, 보건학,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보건교육실습, 조사방법론, 보건사업관리, 보건의사소통, 보건의료법규 |
선택과목 | 해부생리, 보건통계, 보건정보, 인간발달론, 사회심리학, 보건윤리, 환경보건, 역학, 질병관리, 안전교육, 생식보건, 재활보건, 식품위생, 정신보건, 보건영양, 건강과 운동, 구강보건, 아동보건, 노인보건, 학교보건, 산업보건, 지역사회보건 |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 제7조의2 관련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유사과목 심사 결과서 (2017년 12월 기준)
법정 교과목 | 심사대상 교과목 | 인정 | 불인정 |
---|---|---|---|
보건교육방법론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0 | |
보건교육실습 | 영양사현장실습 | 0 | |
해부생리 | 영양생리학 | 0 |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지역사회영양학 | 0 | |
보건의료법규 | 식품위생법규 | 0 |
보건교육관련 개설 교과목 안내
보건교육사 국가고시 응시자격 취득을 위한 개설 교과목 안내
구분 | 교과목명 | 대체 과목 | 개설학기 | |
---|---|---|---|---|
필수 영역 |
1 | 보건학 | 2-1 | |
2 | 보건교육방법론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 3-2 | |
3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지역사회영양학 | 4-1 | |
4 | 보건교육실습 | 영양사현장실습 | 4-2 | |
5 | 보건의료법규 | 식품위생법규 | 3-2 | |
선택 영역 |
1 | 식품위생 | 2-1 | |
2 | 해부생리 | 영양생리학 | 2-1 | |
3 | 보건통계 | 4-2 |
필수영역 5과목 이상, 선택영역 2과목 이상 이수(총 7과목 이상)시 보건 교육사 3급 시험 응시자격이 주워집니다.
[보건교육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전문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 응시자격 사전심의 신청서 1매(홈페이지에서 사전심의 신청 후 출력)
- 졸업(예정) 증명서 1매
-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이수(예정) 증명서 1매(국시원 서식)
- 성적증명서 1매
- 수강신청확인서 1매 (A4 용지, 졸업예정자 또는 수강 중인 자에 한함, 대학장 또는 총장 직인 필)
추가 사항 : 타 과의 학생이 유사인정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 유사인정과목으로 인정된 학과에서 해당과목을 수강한 사실이 기재된 타학과 수강신청확인서(수강 중) 또는 타학과 수강확인서(성적취득)를 별도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대학장 또는 총장 직인 필)
보건교육사3급 응시자격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교육과정에서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중 필수과목 5과목 이상,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이수하고 전문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보건교육사 시험과목
구분 | 교과목 |
---|---|
보건교육사 1급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보건사업관리 |
보건교육사 2급 | 보건교육학, 보건학,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조사방법론, 보건사업관리, 보건의사소통, 보건의료법규 |
보건교육사 3급 | 보건교육학, 보건학,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의료법규 |
시험방법은 필기시험이며, 시험의 합격자는 각 과목 4할 이상, 전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시험과목(배점) 및 출제범위 (2016년도 제8회부터~)
구분 | 시험과목명 | 문제수 | 배점 | 출제범위 | 비고 |
---|---|---|---|---|---|
1급 | 합계 | 60 | 60 | ||
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20 | 20 | 1. 요구도 진단 2. 프로그램의 기획 3. 프로그램의 평가 |
문제당 1점 |
|
2. 보건교육방법론 | 20 | 20 | 1. 보건교육방법에서의 이론 2.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개발 3. 건강증진환경 변화전략 |
||
3. 보건사업관리 | 20 | 20 | 1. 보건사업 조직과 자원관리 2. 보건사업운영 3. 보건의료정책 |
||
2급 | 합계 | 180 | 180 | ||
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25 | 25 | 1. 요구도 진단 2. 프로그램의 기획 3. 프로그램의 평가 |
문제당 1점 |
|
2. 보건교육방법론 | 20 | 20 | 1. 보건교육방법의 이해 2. 보건교육계획 3. 보건사업운영 4. 보건교육 매체 및 자료 |
||
3. 보건사업관리 | 20 | 20 | 1. 보건사업관리 2. 보건사업 조직과 자원관리 3. 보건사업운영 4. 보건의료정책 |
||
4. 보건의료법규 | 20 | 20 | 1. 의료법 2. 국민건강증진법 3. 지역보건법 4.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5. 국민건강보험법 6. 학교보건법 |
||
5. 조사방법론 | 25 | 25 | 1. 조사방법의 이론적 기초 2. 조사설계 3. 자료수집과 정리 |
||
6. 보건의사소통 | 25 | 25 | 1. 보건의사소통 이해 2. 개인/조직 보건의사소통 3. 대중 보건의사소통과 위기관리 |
||
7. 보건학 | 20 | 20 | 1. 보건의 개념 2. 인구와 보건통계 3. 역학과 질병관리 4. 환경보건 5. 식품과 건강 6. 보건관리 |
||
8. 보건교육학 | 25 | 25 | 1. 보건교육의 이해 2. 건강증진의 이해 3. 보건교육 관련 행위이론 4. 분야별 보건교육건강증진사업 |
문제당 1점 |
|
3급 | 합계 | 110 | 110 | ||
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30 | 30 | 1. 프로그램의 이해 2. 요구도 진단 3. 프로그램의 기획 4. 프로그램의 평가 |
문제당 1점 |
|
2. 보건학 | 30 | 30 | 1. 보건의 개념 2. 인구와 보건통계 3. 역학과 질병관리 4. 환경보건 5. 식품과 건강 6. 보건관리 |
||
3. 보건교육학 | 30 | 30 | 1. 보건교육의 이해 2. 건강증진의 이해 3. 보건교육 관련 행위이론 4. 보건교육 방법 5. 분야별 보건교육 |
||
4. 보건의료법규 | 20 | 20 | 1. 의료법 2. 국민건강증진법 3. 지역보건법 4.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5. 국민건강보험법 6. 학교보건법 |
문제당 1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