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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1학년 1학기

기초영양학(Basic Nutrition)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식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지식을 배움으로써 영양학 관련 교과목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영양소의 종류와 체내 기능, 영양소와 관련된 건강문제 등)
식품영양입문_어드벤처디자인(Introduction to food and nutrition_Adventure Design)
식품영양 분야의 다양성과 식품영양학의 미래를 탐색하고, 팀을 구성하여 식품영양 분야에 관련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식품영양 전문가로서의 진로를 탐색하고 전공 공부에 대한 동기를 형성할 수 있다.
식품학(Introduction to Food Science)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의 이화학적 현상 즉, 식품의 성질과 이들의 생산, 저장 및 가공을 설명할 수 있다.

1학년 2학기

일반화학및실험(General Chemistry and lab)
일반적으로 중요한 화학적 원리나 사실들의 이해와 함께, 식품학 전반의 연구에 관련되는 기초적인 화학적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across the Life Span)
생애주기(임산부, 수유부, 영아, 어린이, 학동기, 청소년, 성인, 노인, 운동)에 따른 영양소 대사의 변화와 이에 따른 영양소 필요량 및 영양문제를 이해함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식사 계획 및 영양 상담을 설계할 수 있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미생물의 분리배양, 균수 측정, 형태검사, 생화학적 성질검사 등의 기초지식을 파악할 수 있다.

2학년 1학기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유기 분자들의 구조와 성질, 유기반응의 Mechanism들 및 생물체에 대한 간단한 유기 화학적 설명을 하며 반응의 환경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영양생리학(Nutritional Physiology)
건강 유지 및 질병 치유를 위한 임상영양학 및 식사요법을 배우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기초 학문으로, 영양소의 흡수, 이동, 기능과 관련된 인체 기관계(소화계, 심혈관계, 내분비계, 비뇨기계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기관계 간 상호관계 및 생명현상에 대한 통합적 지견을 배워 영양과 건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e)
식품의 저장, 가공, 조리시의 화학적, 미생물학적 변패에 기인하는 식중독, 기생충 오염, 첨가물에 의한 영향, 환경오염 등 식품의 보전에 관한 위생 전반을 파악할 수 있다.
식생활과문화(Food and Culture)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식생활을 문화적이고 과학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식생활의 발전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보건학(Public Health)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환경, 질병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2학년 2학기

조리과학(Science of Cooking)
식품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들 때 각종 조리조작에 의하여 일어나는 식품의 조직 및 성분들이 물리, 화학적으로 변화하는 과정과 반응 등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실제로 영양가 높은 음식을 만들 수 있다.
생화학 I(Biochemistry I)
생체 내에 있어서 고분자와 효소반응의 특성, 생체 에너지론, 중간대사의 기초개념 및 개요, 그리고 생합성과 이화학적 작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식품화학 I (Food Chemistry I)
식품의 일반성분과 특수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조리와 가공 중에 일어나는 성분의 변화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상세히 작성할 수 있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각종 질환의 병리, 증상, 대사와 함께 영양소 대사의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이들 환자의 신속한 회복을 돕기 위한 영양관리 지침을 익히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상담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한국음식연구및실습(Study of Korean Cooking and Practice)
한국 전통음식의 문화적인 면과 과학적인 면을 연구하고, 동시에 한국음식의 조리법을 익히고 연구하여 전통적인 한국음식을 보다 더 쉽게 만들어, 실제로 실생활에서 조리할 수 있다.
식품구매(Food Procurement)
단체급식관리와 관련되는 식품의 대량구입, 품질평가, 조리기구 및 기타 물품 등의 합리적인 구매법을 습득하고, 식품의 유통조직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학년 1학기

단체급식관리(Foodservice Management)
단체급식 관리에 필요한 식단관리, 작업관리, 시설 설비 계획 등의 지식을 익혀,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다.
생화학Ⅱ및실험(BiochemistryⅡ and lab)
생체 내에 있어서 고분자와 효소반응의 특성, 생체 에너지론, 중간대사의 기초개념 및 개요, 그리고 생합성과 이화학적 작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식품화학 II(Food Chemistry II)
각종 질환시의 영양관리 원칙을 토대로 식단 작성 지침, 조리시의 유의사항, 식사변형 등의 구체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각종 변형씩( 지방, 단백질, 섬유소 등)을 조리하고 평가함으로써, 환자식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훈련한다.
식사요법및실습(Diet Therapy and Practice)
각종 질환시의 영양관리 원칙을 토대로 식단 작성 지침, 조리시의 유의사항, 식사변형 등의 구체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각종 변형식(지방, 단백질, 섬유소 등)을 조리하고 평가할 수 있다.
외국음식연구및실습(Practice and Research of Foreign Food)
다른 나라들의 식생활을 배우고, 다른 나라들의 조리법을 익혀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의 식생활에 적용하여 다양한 음식들을 조리할 수 있다.
영양판정 및 실습(Nutritional Assessment and Practice)
병원, 사업체, 지역사회 등에서 시행하는 영양관리의 첫 단계인 '영양판정'의 기본적인 방법(식사조사, 신체계측, 임상조사, 생화학적 조사 등)의 원리와 구체적인 실시 방법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영양불량 상태에 있는 개인 또는 집단의 영양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다.

3학년 2학기

다량조리및실습(Practice of Quantity Production)
단체급식 관리자의 실무 수행을 위한 실습으로써 조별로 계획한 식단에 의해 구매, 전처리. 생산, 평가를 진행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식품분석및실험(Food Analysis and Experiment)
식품의 조리,가공조건에 따른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병화에 대하여 깨달을 수 있다.
위생곤충학(Medical entomology)
위생곤충학의 정의와 목표를 배우고, 위생해충들의 특징, 위생해충과 인간과의 관계, 관련 질병, 살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식품위생법규(Food Hygiene Law)
식품위생법과 시행령 및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대한 해설을 통하여 현재 시행되는 식품위생법규 전반을 설명할 수 있다.
보건통계학(Health Statistics)
통계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조사 및 연구의 계획, 자료수집 및 정리, 통계분석 방법 및 결과 해석에 관련된 여러 가지 방법론을 익혀, 실제 영양조사를 진행하고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 목적에 맞는 기술통계, 추정 및 가설검정을 수행할 수 있다.
영양교육및상담실습(Nutrition Education, Counselling and Practice)
영양교육 및 상담 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익히고 효과적인 영양지식의 전달 및 의사소통의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현장(학교, 병원, 사업체, 보건소 등)에 이를 적용하여 대상자의 영양문제를 해결하는 능동적인 영양교육 및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훈련할 수 있다.

4학년 1학기

논문연구_캡스톤디자인(Thesis Research_Capstone Design)
각 교수들의 지도 아래 관심있는 논문 테마를 정하여 한 학기 동안 자신이 혹은 한 팀이 연구한 논문을 학위논문 형식에 따라 작성할 수 있다.
식품영양세미나Ⅰ(Food Nutrition SeminarⅠ)
영양사 국가고시 주요 시험과목에 대한 세미나 및 문제풀이와 모의고사를 통해 국가고시 대비 자기주도 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진로설계및모의지원(Career Design and Job Pre-Application)
식품영양 전문가의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이력서 작성 및 제출, 모의면접 등 모의지원 실습을 통해 쌓은 경험을 취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식품가공및저장학(Food Preservation)
식품의 저장 원리와 여러 가지 저장법의 종류와 특성 그리고 현재 각 식품에 이용되고 있는 저장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al)
영양소의 생화학적인 대사 과정을 중심으로 영양소의 상호작용, 영양소와 관련된 건강문제 등을 학습함과 동시에 최신 영양학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에서 영양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실험조리및식품개발(Menu Development and Practice of Experimental Cookery)
식품학과 조리과학의 이론을 기초바탕으로 실험조리를 하여 실제 조리시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조리에 과학적으로 응용하여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조리법을 응용하여 새로운 식품을 개발하는 데에도 응용할 수 있다.
급식경영학(Food service Organization)
급식시스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운영 방법 및 여러 자원들을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영양학(Community Nutrition)
국가의 영양정책을 이해하고 영양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적 이론과 영양사업의 시대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영양전문가로서 지역사회의 영양사업을 기획·실시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춰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영양사업을 기획할 수 있다.
식품영양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Materials and Methods in Teaching of Food and Nutrition)
식품영양 교육에서의 교과구조와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탐구하고 그에 따른 적용방안을 비교 분석하여 각 활동영역별 교과지도의 실제적인 지도내용을 식품영양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4학년 2학기

식품영양세미나Ⅱ(Food Nutrition SeminarⅡ)
영양사 국가고시 주요 시험과목에 대한 세미나 및 문제풀이와 모의고사를 통해 국가고시 대비 자기주도 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건강기능성식품학(Functional Food)
건강식품의 유효성분과 그 성분의 생리적 효과에 대하여 배우고, 건강 식품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영양사현장실습(Dietitian's Practice)
학교, 사업체, 병원 등의 집단급식소와 보건소 및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2주간 영양사 현장실습을 통해 영양사가 갖추어야 할 실무 능력을 기르고, 실습 후 보고회를 통하여 현장실습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장기현장실습(Long-term Field Training)
12주 이상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지식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 감각 및 현장적응 능력을 증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취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