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최상단으로 이동

커리어로드맵

영양사

희망직업이 요구하는 능력

1 영양사 자격증, 조리사 자격증 등

2 학점관리(3.5이상), 풍부한 실습경험

3 다양한 업체에서 급식, 조리 등의 경험

4 토익점수 750이상 (대기업에서 토익점수를 요구함), 회화능력

4년간의 바람직한 대학생활

영양사는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영양기법 및 응용에 관하여 연구·개발하고 전문적인 영양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인 및 단체에 균형 잡힌 음식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을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학교나 병원 등의 집단급식소와 교육, 연구, 급식산업, 공무원, 보건소등의 비집단급식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영양관리의 중요도가 커짐에 따라 그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식품영양관련학과(전공)를 졸업한 후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전문대의 경우 2년제 및 3년제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2011년 국가시험부터는 식품영양관련학과(전공) 졸업자의 경우에도 영양관련 18과목 52학점(전공과목으로 이수, 영양사 현장실습 포함)을 반드시 이수해야 영양가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영양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교 식품영양학과(전공)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거나 학사학위 취득 후에 교육대학원에서 영양교육을 전공하여 영양교사 2급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원임용시험에 응시해 합격해야 한다.

산업체, 학교, 병원,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유치원 등 집단급식소와 급식전문업체, 보건소 등으로 대부분 취업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및 판매업소, 건강증진센터 및 체중관리센터 등에 진출하여 건강 및 영양과 관련한 상담업무를 담당하기도 하고, 식품제조가공업소에서 소비자 상담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교육 및 연구기관과 행정직 공무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졸업 후 진출방향

구분 사기업 공기업 기타
종류 산업체, 영유아보육시설, 급식전문업체, 건강기능식품 및 판매업소 교육 및 연구기관과 행정직 공무원, 보건소 학교, 병원, 사회복지시설, 유치원, 집단급식소, 건강증진센터 및 체중관리센터
부서 영양사 정부기관 해당 사회, 복지분야
준비사항 영양사 자격증 토익(750점 이상) - 대기업 다양한 현장경험 설계기술 - 설계직 지원 시 토익준비 자격증 취득(가산점 해당위주) 필기시험준비(4지선다 등) 해당기관의 자격요건에 준하나 사기업, 준비법과 큰 차이는 없음



영양교사

희망직업이 요구하는 능력

1 영양사 자격증 (임용고사를 위해선 영양사 자격증 필수!!)

2 교직이수 (교직이수를 이수하기 위해서는 상위 10% 안에들어야 하므로 학점관리 필수. 성적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

3 임용고시 응시 또는 사립교육기관 채용지원

4년간의 바람직한 대학생활

대학교에서 식품영양관련학과(전공)를 졸업한 후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2011년 국가시험부터는 식품영양관련학과(전공) 졸업자의 경우에도 영양관련 18과목 52학점(전공과목으로 이수, 영양사 현장실습 포함)을 반드시 이수해야 영양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영양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교 식품영양학과(전공)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거나 학사학위 취득 후에 교육대학원에서 영양교육을 전공하여 영양교사 2급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원임용시험에 응시해 합격해야 한다.

졸업 후 진출방향

구분 사기업 공기업 기타
종류 산업체 행정직 공무원 학교, 병원,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유치원 등
부서 집단급식소와 급식전문업체, 보건소 등으로 대부분 취업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및 판매업소, 건강증진센터 및 체중관리센터 등에 진출하여 건강 및 영양과 관련한 상담업무를 담당하기도 하고, 식품제조가공업소에서 소비자 상담 업무를 담당
준비사항 영양사 자격증 다양한 현장 경험 공무원 준비 교직준비, 임용고시 준비 기타 자격사항 준비



위생사

희망직업이 요구하는 능력

1 위생사 자격증 취득

2 조리사나 영양사 자격증 부가 취득

3 식품과 관련된 폭 넓은 배경지식

4 관련 업체 및 직무 경험 필요

5 깔끔하고 꼼꼼한 성격

4년간의 바람직한 대학생활

식품위생사는 식품 전반에 걸친 위생과 식품공정의 안전을 관리하고 점검하는 일을 한다. 특히 관할하는 여러 사업장을 다니면서 불시에 위생 안전 점검을 벌여 위해 요소를 예방하고, 개선 지시를 내려 위생 수준을 높이는 일을 한다.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안전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영양사나 조리사를 지원하는 일을 한다. 식품위생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필요하다. 위생사는 불시에 사업장에 점검을 나가 이런저런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지적해야 하는 일의 특성상 동료나 상사와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고, 어쩌면 자기 발등을 찍는 일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발전과 동료의 미래를 위해 '쓴 소리, 아픈 소리가 좋은 약이 될 것'이라고 믿고 묵묵히 제 할 일을 할 필요가 있다. 또 식품과 관련해 폭넓은 배경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쉽게 말해 아는 게 있어야 점검하고 지적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위생사로 일하면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는 것과 조리 경험이 많이 도움이 된다. 위생사라고 해서 단순히 위생안전 지식만 알고 있어서는 안 되고, 식품과 영양소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보관방법과 조리공정 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위생사가 되려면 보건복지가족부가 인정하는 위생사 면허증(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 학력과 공중위생 등 5개 과목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식품영양학과 출신들이 많이 응시하며, 자격증을 갖고 있다면 공무원으로 식품위생감시원, 식품제조업체의 식품위생관리인, 소독업무를 대행하는 방역회사의 소독관리인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식품과 보건위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공기관 이외에도 대형마트, 대형식음료 업체, 호텔 등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수요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졸업 후 진출방향

구분 사기업 공기업 기타
종류 식품제조업체의 식품위생관리인, 방역회사의 소독관리인, 대형마트, 대형식음료 업체, 호텔 식품위생감시원 -
부서 위생관리팀 해당 부서 -
준비사항 식품 위생사 자격증, 조리경험 기타 기업이 요구하는 자격 공무원 준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