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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1학년 1학기

일반화학(General Chemistry)
일반적으로 중요한 화학적 원리나 사실들의 이해와 함께, 식품학 전반의 연구에 관련되는 기초적인 화학적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고찰해 본다.
기초영양학(Introductory Nutrition)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식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지식을 배우고 익힌다. 즉, 영양소의 종류와 체내 기능, 영양소와 관련된 건강문제 등을 다룸으로써, 영양학 관련 교과목 수업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식생활과 문화(Food and Culture)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식생활을 문화적이고 과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함으로 바람직한 식생활의 발전방향을 조망한다.
식품영양 입문 (Introduction to Food and Nutrition)
식품영양전공 분야의 다양성과 식품영양학의 미래에 대하여 알아보고 토의하여 전공에 대한 학습동기를 가진다.
식품학(Introduction to Food Science)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의 이화학적 현상 즉, 식품의 성질과 이들의 생산, 저장 및 가공을 광범위하게 공부한다.

1학년 2학기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유기 분자들의 구조와 성질, 유기반응의 메카니즘 및 생물체에 대한 간단한 유기 화학적 설명을 하며 반응의 환경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학습한다.
생애주기 영양학(Nutrition across the Life Span)
생애주기(임산부, 수유부, 영아, 어린이, 학동기, 청소년, 성인, 노인, 운동)에 따른 영양소 대사의 변화와 이에 따른 영양소 필요량 및 영양문제를 이해함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식사 계획 및 영양상 상담을 위한 지식을 배우고 훈련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미생물의 분리배양, 균수 측정, 형태검사, 생화학적 성질검사 등의 기초지식을 실험을 통해 습득한다.
식품영양 원서강독 (English for Food and Nutrition)
영어 강의를 통하여 식품영양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전공영어를 습득한다.

2학년 1학기

보건학(Public Health)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환경, 질병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조리과학 (Science of Cooking)
식품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들 때 각종 조리조작에 의하여 일어나는 식품의 조직 및 성분들이 물리, 화학적으로 변화하는 과정과 반응 등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실제로 조리시 영양가 높은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e)
식품의 저장, 가공, 조리시의 화학적, 미생물학적 변패에 기인하는 식중독, 기생충 오염, 첨가물에 의한 영향, 환경오염 등 식품의 보전에 관한 위생 전반을 공부한다.
영양생리학(Nutritional Physiology)
체내 각종 장기의 기능을 생리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소화, 신장, 심장, 혈액, 내분비, 골격 등) 각종 질환의 병리와 임상영양학 수업의 기초를 마련한다.

2학년 2학기

생화학 I (Biochemistry I)
생체 내에 있어서 고분자와 효소반응의 특성, 생체 에너지론, 중간대사의 기초개념 및 개요, 그리고 생합성과 이화학적 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식품구매(Food Procurement)
단체급식관리와 관련되는 식품의 대량구입, 품질평가, 조리기구 및 기타 물품 등의 합리적인 구매법을 습득하고, 식품의 유통조직에 대해 공부한다.
식품화학 I (Food Chemistry I)
식품의 일반성분과 특수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조리와 가공 중에 일어나는 성분의 변화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상세히 공부하고 아울러 실험, 실습도 병행한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각종 질환의 병리, 증상, 대사와 함께 영양소 대사의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이들 환자의 신속한 회복을 도모하기 위한 영양관리 지침을 익히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상담 원리를 연습한다.
한국음식연구 및 실습(Practice and Research of Korean Food)
한국 전통음식의 문화적인 면과 과학적인 면을 연구하고, 동시에 한국음식의 조리법을 익히고 연구하여 전통적인 한국음식을 보다 더 쉽게 만들어, 실제로 실생활에서 조리가 가능하게 실습한다.

3학년 1학기

단체급식관리(Foodservice Management)
단체급식 관리에 필요한 식단관리, 작업관리, 시설 설비 계획 등의 지식을 익혀,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는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익힌다.
생화학 Ⅱ(Biochemistry Ⅱ)
생체 내에 있어서 고분자와 효소반응 특성, 생체에너지론, 중간대사의 기초개념 및 개요, 그리고 생합성과 이화학적 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식사요법 및 실습(Diet Therapy and Practice)
각종 질환시의 영양관리 원칙을 토대로 식단 작성 지침, 조리시의 유의사항, 식사변형 등의 구체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각종 변형씩( 지방, 단백질, 섬유소 등)을 조리하고 평가함으로써, 환자식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훈련한다.
식품화학 II(Food Chemistry II)
식품의 일반성분과 특수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조리와 가공 중에 일어나는 성분의 변화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상세히 공부한다.
영양판정 및 실습(Nutritional Assessment and Practice)
병원, 사업체, 지역사회 등에서 시행하는 영양관리의 첫 단계인 '영양판정'의 기본적인 방법(신체계측, 식사조사, 임상조사, 생화학적 조사 등)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영양관련 실무자(영양상담, 영양교육, 영양학자)로서의 자질을 키우고 훈련한다.
외국음식연구 및 실습(Practice and Research of Foreign Food)
다른 나라들의 식생활을 배우고, 다른 나라들의 조리법을 익혀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의 식생활에 적용하여 다양한 음식들을 조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3학년 2학기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영양소의 생화학적인 대사 과정을 중심으로 영양소의 상호작용, 영양소와 관련된 건강문제 등을 학습함과 동시에 최신 영양학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에서 영양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다량조리 및 실습(Practice of Quantity Production)
단체급식 관리자의 실무 수행을 위한 실습으로서 조별로 계획한 식단에 의해 구매, 전처리. 생산, 평가를 수행한다.
식품분석 및 실험(Food Analysis and Lab)
식품의 조리, 가공조건에 따른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변화에 대하여 연구한다.
식품위생법규(Food Hygiene Law)
식품위생법과 시행령 및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대한 해설을 통하여 현재 시행되는 식품위생법규 전반을 이해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 실습(Nutrition Education, Counselling and Practice)
다양한 영양학관련 지식을 토대로 현장(학교, 병원, 사업체, 특수 클리닉 등)에서 적용 가능한 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질적인 방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피교육자의 식생활을 변화시키는 능동적인 영양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훈련한다.
푸드코디네이션 (Food Coordination)
조리된 음식과 식재료들을 보기 좋고 어울리는 그릇을 선택하고 보기 좋게 담는 법과 음식들을 더 맛있어 보이게 식탁을 차리는 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준비된 음식들이 실제보다 맛있어 보이고, 더 돋보이게 주위환경을 연출하여 음식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학년 1학기

논문연구(캡스톤디자인)(Thesis Research)
각 교수들의 지도아래 관심있는 논문 테마를 정하여 한 학기 동안 자신이 혹은 한 팀이 연구한 논문을 학위논문 형식에 따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진로설계 및 모의지원(Career Design and Job Pre-application)
식품영양인으로서의 진로를 계획하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면접 등 모의지원 경험을 통해 실제 취업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자질을 갖춘다.
급식경영학(Food Service Organization)
급식시스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운영 방법 및 여러 자원들을 통합할 수 있는 측면에서 강의하고 토의한다.
식품가공 및 저장학(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식품의 저장 원리와 여러가지 저장법의 종류와 특성 그리고 현재 각 식품에 이용되고 있는 저장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식품영양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and Methods in Teaching of Food and Nutrition)
식품영양 교육에서의 교과구조와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탐구하고 그에 따른 적용방안을 비교 분석하여 식품영양 교육현장에서 각 활동영역별 교과지도의 실제적인 지도내용을 익힐 뿐만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하고 지도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실험조리 및 식품개발(Menu Development and Practice of Experimental Cookery)
식품학과 조리과학의 이론을 기초바탕으로 실험조리를 하여 실제 조리시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변화를 이해하고, 이 사실들을 조리에 과학적으로 응용하여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새로운 조리법을 응용하여 새로운 식품을 개발 하는데 에도 응용할 수 있다.
지역사회영양학(Nutrition in the Community)
개인보다는 지역사회 및 국가를 위한 영양정책의 제정 및 실천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국민건강 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훈련한다. 또한 지역, 국가, 국제적 관련 속에서 주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하여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및 선진국의 영양정책을 이해한다.

4학년 2학기

건강기능성 식품학 (Functional Food)
건강식품의 유효성분과 그 성분의 생리적 효과에 대하여 강의하며 건강식품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방향을 특강으로 수강하도록 한다.
보건통계학(Health Statistics)
보건 정책의 수립, 보건사업의 기획, 보건 교육 및 보건연구에 기초가 되는 자료의 수집, 정리, 요약에 관한 기술통계와 가설검정 및 추정에 관한 추론통계 방법을 익힌다. 건강수준의 측정과 평가를 위한 각종 보건지표에 대한 이해와 적용기술을 습득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Health Program Planning & Evaluation)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한 기본 지식과 방법론을 익혀 지역사회의 보건사업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식품영양세미나(Food Nutrition Seminar)
논문의 토대가 되는 식품영양 텍스트의 심층적 연구 및 논문 작성방법을 지도한다.
약선음식의 이해(Understanding of Medical Herb and Korean Food Cuisine)
음식을 통한 인간의 영양을 생각해 음식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동양영양이론에 따른 식품의 특성 및 맛을 구분하고 식용한약재와 식품, 식품과 식품을 건강원리에 맞도록 배합하여 조리하는 원리를 파악한다.
영양사 현장실습(Dietitian's Practice)
영양사 실무 경험을 실득하기 위하여 사업체, 병원, 학교 또는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 및 보건소에서 2주 이상의 영양사 현장실습을 실시하며 실습 후 보고회를 통하여 현장실습 경험을 공유한다.
장기현장실습(Long-term Field Training)
12주 이상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지식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 감각 및 현장적응 능력을 증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취업으로 연계시키고자 한다.
제과제빵 및 실습(Baking)
제과제빵의 원료 및 재조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배운다.